Wireless 세상을 즐기는 법

주말에는 쉬어가는 의미로 어떻게 하면 wireless 세상을 즐길 수 있는가에 대해 편하게 적어보고자 한다. 내 경험을 위주로 적는 것이기 때문에 바이어스도 있을 것이고 완벽하지도 않을 것이다. 다만 나름대로 무엇인가를 할때 열심히 연구(이것도 직업병의 일종이다)하는 스타일이라 그렇게 엉터리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주에는 전반적으로 내가 어떻게 wireless 세상을 즐기고 있는지에 대해 간단히 요약하고 wireless 세상을 즐기기 위한 환경에 대해 설명한다.

음악

iTunes를 이용하여 모든 컴퓨터 (PC 및 Mac) 및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두 세트의 무선 스피커로 스트리밍하여 듣는다.  한 세트는 포터블 스피커이어서 필요에 따라 옮겨가며 듣는다. 물론 아이폰/아이패드가 리모트 컨트롤 역할을 한다.

Amazon의 킨들을 이용하여 대부분의 책을 구매하고 독서한다. 킨들버전으로 구매한 책들은 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있고 킨들 전용 리더뿐 아니라 아이폰/아이패드 킨들앱, 컴퓨터 등을 통해 보통 5기기까지 다운 받아 읽을 수 있다.

영화/동영상

TV가 없기때문에 노트북 또는 아이패드로 스트리밍해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영화의 경우에는 포터블 프로젝터와 포터블 스피커를 이용하여 즐긴다. 아직 애플TV와 같은 동영상 무선 스트리밍까지는 못하고 있다.

업무

업무는 즐기는 것이 아니라고 항의를 받을 수 있을 것 같기는 하나 편해지는 것은 확실하다. 모든 문서는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하여 모든 컴퓨터 및 아이폰/아이패드에서 공유한다(더 이상 usb가 필요없다). 에버노트를 이용하여 필요한 자료를 모으고 Google Docs/Wordpress/Pressbooks등 클라우드 기반의 저작 도구를 사용한다.

Wireless 환경

Wireless 세상을 즐기기 위해서는 집이나 오피스에 빠르고 안정적인 wireless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음악이나 영화 감상 중에 자꾸 끊기게 되면 짜증만 날 뿐이다.

대부분의 집들이 컴퓨터가 있는 방에 인터넷 선이 있기 때문에 무선 공유기도 컴퓨터 옆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문제는 전파방해 등에 의해 무선공유기의 신호가 집 전체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무리 좋은 무선공유기를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하나의 무선공유기로 집 전체를 커버하는 것은 무리이다. 따라서 무선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것이 필수이다. 다음은 내 홈/오피스의 네트워크 환경이다.

내 홈/오피스 무선네트워크 환경

내 홈/오피스 무선 네트워크 환경

그림의 왼쪽부분에서 보듯이 인터넷모뎀과 무선공유기가 연결된 것은 일반적인 Wireless 환경이다. 이를 확장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유선으로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무선이다. 내 홈/오피스에서는 AirPort Extreme Base Station(애플의 무선공유기)에 기반한 무선네트워크를  AirPort Express 를 이용하여 무선으로 확장하였다(확장된 무선 네트워크 설정 및 구성 참조).

AirPort Extreme에는 Windows PC가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외장하드가 독립적으로 연결되어 네트워크 스토리지의 역할을 한다. AirPort Express에는 PC용 스피커(반드시 PC용일 필요는 없다)를 유선으로 연결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된 어떤 기기에서든지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AirPort Express에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것은 AirPort Express가 AirPlay라는 애플의 스트리밍 기술(규약)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AirPlay를 지원하는 독립적인 무선 스피커(그림 오른쪽 위의 스피커)들도 많이 나와있다. 이러한 스피커들은 AirPort Express가 없이도 어떤 기기에서든지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물론 내가 주로 애플 생태계에서 살기 때문에 애플기기를 위주로 설명하였지만 AirPlay외에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라고 하여 삼성 등이 지원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스트리밍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홈/오피스의 무선 네트워크 및 스트리밍 환경에 대해 개념적으로 설명하였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음악을 중심으로 좀더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다. 혹시라도 이 포스트를 보고 무선 네트워크를 확장하다가 의문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을 남기기 바란다.

<다음 포스트: Airplay 활용법>

8 thoughts on “Wireless 세상을 즐기는 법

  1. Pingback: 스마트 경제의 3가지 측면 (3 Dimensions of Smart Economy) | Organic Media Lab

  2. Pingback: Wireless 세상에서 음악 즐기기: AirPlay 활용법 | Organic Media Lab

  3. Pingback: 스마트 경제에서는 어떻게 돈을 버는가? | Organic Media Lab

  4. Pingback: 정보는 공짜가 되기를 바란다 (Information Wants To Be Free) | Organic Media Lab

  5. Pingback: 정보는 공짜가 되기를 바란다 (Information Wants To Be Free) | 르호봇

  6. Pingback: 하지만 공짜 점심은 없다? (There’s No Such Thing as a Free Lunch?) | Organic Media Lab

  7. Pingback: 버전과 번들의 경제학 (Economics of Versions and Bundles) | Organic Media Lab

  8. 교수님 안녕하세요
    포스팅 하나하나 너무나 재밌게 읽고 있습니다.
    에버노트를 즐겨 쓰신다면 ‘노션(Notion)’이라는 새로 나온 노트 앱도 좋아하실 듯합니다.
    에버노트의 단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조금 잃은 아이랍니다. 4년 전 포스팅이라 보실지 모르겠지만 추천하고 갑니다 🙂

    Like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