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less 세상에서 음악 즐기기: 홈 공유 활용법

Wireless 세상에서 음악 즐기기: 홈 공유 활용법

<이전 포스트: Wireless 세상에서 음악 즐기기: AirPlay 활용법>

이전 포스트에서는 AirPlay를 활용하여 무선으로 음악을 감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iTunes의 ‘홈 공유(Home Sharing)’를 활용하여 음악 파일을 합법적으로 공유하고 무선으로 이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음악 파일을 공유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Apple의 iTunes MatchAmazon의 Cloud Player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iTunes Match를 사용할 수 없고 Amazon Cloud Player는 AirPlay를 이용하는 데 제약이 있기때문에 아직까지는 iTunes의 홈 공유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CD 품질의 음악(예를 들어, 다음 포스트에서 설명할 FLAC나 ALAC 으로 인코딩된 음악)을 즐기고 싶은 경우에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아직 이런 품질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홈 공유가 유일한 대안이라 할 수 있다.

홈 공유(Home Sharing) 구성도

홈 공유(Home Sharing) 구성도

홈 공유를 활용하면  iTunes를 설치한 Windows PC와 Mac 사이에 음악 라이브러리를 공유(음악 파일 복제 및 플레이)하고 이를  아이폰/아이패드의 Remote앱을 이용하여 원격으로 조정할수 있다. 홈 공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준비물이 필요하다(물론 홈 공유에 참여하는 컴퓨터와 아이폰/아이패드는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1. iTunes: 음악을 공유하고자 하는 컴퓨터에는 iTune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Windows의 경우 설치가 필요하지만 아이폰을 사용하는 경우 이미 설치되어 있을 것이다.

2. 홈공유에 이용할 Apple ID (AppStore ID): 각각의 iTunes는 다른 Apple ID를 이용하여 로그인되어도 관계없지만 홈공유는 하나의 Apple ID를 이용하므로 어떤 ID를 사용할지 결정하여야 한다.

3. Remote앱: 리모트 컨트롤로 사용하고자 하는 아이폰/아이패드에 Remote앱을 AppStore에서 다운로드 한다.

모든 준비가 끝났으면 이제 다음 3가지만 하면 된다.

  1. 홈 공유에 참여하는 컴퓨터의 iTunes에서 홈 공유 켜기
  2. iTunes에서 홈 공유된 다른 컴퓨터의 보관함에서 음악 가져오기
  3. Remote앱을 이용하여 iTunes 원격 조정하기

홈 공유 켜기

1. 홈공유에 참여시키고자 하는 컴퓨터의 iTunes 메뉴에서 [파일]-[홈 공유]-[홈 공유 켜기]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홈 공유에 이용할 Apple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홈 공유에 성공하였다는 화면이 나온다.

홈공유(Home Sharing) 화면

홈공유(Home Sharing) 화면

2. 홈 공유에 참여하는 다른 컴퓨터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홈공유를 켠다. 반드시 1번에서 사용한 Apple ID를 이용하여야 한다. 참고로 최대 5대의 컴퓨터가 홈 공유에 참여할 수 있다. 홈 공유에 성공하면 iTunes화면 왼쪽 위의 보관함 선택 메뉴에서 다른 컴퓨터의 보관함을 볼 수 있다. 단 다른 컴퓨터의  iTunes가 켜져 있는 상태이어야 한다.

홈공유가 완료되면 보관함 버튼을 눌러 홈공유된 보관함을 선택할 수 있다

홈공유가 완료되면 보관함 버튼을 눌러 홈공유된 보관함을 선택할 수 있다

홈 공유된 iTunes 보관함에서 음악 공유하기 및 가져오기

홈 공유된 다른 컴퓨터의 보관함을 선택하면 내 보관함의 음악과 같은 방식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선택한 음악을 가져오기(복사하기)할 수 있다. 홈 공유된 컴퓨터끼리는 마음대로 가져오기를 할 수 있으므로 자기 취향대로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도 있고 모든 컴퓨터에 똑 같은 라이브러리를 만들 수 도 있다.

1. 보관함 선택 메뉴에서 다른 컴퓨터의 홈 공유된 보관함을 선택한다. 홈 공유된 보관함이 선택되면 그 보관함에 있는 모든 음악이 나타나고 내 보관함의 음악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들을 수 있다.

홈 공유된 보관함을 선택하면 그 보관함의 모든 항목을 내 보관함의 항목과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다.

홈 공유된 보관함을 선택하면 그 보관함의 모든 항목을 내 보관함의 항목과 마찬가지로 사용할 수 있다.

2. 왼쪽 아래의 선택메뉴에서 [내 보관함에 없는 항목 보기]를 선택한다. 그러면 상대방 보관함에는 있지만 내 보관함에 없는 항목만 보여 준다. iTunes 윈도우 가운데 위쪽에서 노래/앨범/아티스트 등을 선택하더라도 여전히 내 보관함에 없는 항목을 보여준다.

나의 보관함에 없는 항목을 선택하면 쉽게 음악을 가져올 수 있다.

나의 보관함에 없는 항목을 선택하면 쉽게 음악을 가져올 수 있다.

3. 가져오고자 하는 노래나 앨범 등을 선택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한다. 성공적으로 선택된 항목을 가져오게 되면 목록에서 선택되었던 항목이 사라진다.

Remote앱을 이용하여 원격 조정하기

컴퓨터의 iTunes가 켜져 있는 상태이면 아이폰/아이패드의 Remote앱을 이용하여  iTunes를 원격 조정할 수 있다.

1. Remote앱을 실행시키고 홈 공유 켜기 버튼을 누른다.

Remote앱 초기 화면

Remote앱 초기 화면

2. 홈 공유에 사용한 Apple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반드시 위의 홈 공유 켜기에 사용한 Apple ID를 이용하여야 한다.

Remote앱의 홈 공유 로그인

Remote앱의 홈 공유 로그인

3. 로그인에 성공하면 홈 공유된 보관함이 나타난다. 이 때 보관함이 나타나지 않으면 홈 공유된 컴퓨터에 iTunes가 켜져 있는 지 확인한다. 원하는 보관함을 선택하고 아이폰의 음악 앱과 유사한 방법으로 음악을 즐기면 된다.

홈 공유된 보관함 목록

홈 공유된 보관함 목록

Remote 앱을 이용할 때는 아이폰/아이패드에서 음악이 플레이되는 것이 아니라 선택된 보관함이 위치한 컴퓨터에서 플레이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플레이에 문제가 발생하면 대부분의 경우 컴퓨터의  iTunes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홈 공유를 통해 더욱 풍요로운 Wireless세상이 되기를 바라며 이번 포스트는 마친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음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7 thoughts on “Wireless 세상에서 음악 즐기기: 홈 공유 활용법

  1. 무선세상 음감은 여기서 끝인건가요?
    주로 애플 생산물들을 쓰신다더니 이쪽으로 재미있는 팁을 많이 주시는군요. ^^
    (특히 에어플레이 잘 봤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를 비롯한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들이 경쟁적으로 좋아지는 덕에
    무선세상이 더 감칠맛 나게 변하는 것 같아 기쁩니다.
    물론 재생 기기나 기기 OS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만…
    저는 좀 faddish user라서 드박부터 오만 잡스런 것들을 시시때때로 번갈아 사용하곤 합니다.

    저도 구글드라이브를 메인(업무용)으로 쓰고 있으며,
    예전에 모바일상에서 음악/동영상 무인코딩(+떼공유) 기능을
    가장 안정적으로 구현해줬던 기억 때문에 아직도 N드라이브를 종종 (개인용으로) 사용 중입니다.
    (안드로이드, iOS, 블베OS로 다 써봤는데 가장 안정적이라 느꼈습니다.)

    아이튠즈 동기화를 지독하게 싫어하는 저같이 게으른 유저들은 (하다못해 무선 동기화도…ㅡㅜ;;)
    갈수록 더 사용하기 쉬운 클라우드 서비스가 나오기만 기다리고 있지요.

    좋은 글 감사드리고, 늦었지만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세요!!
    – 구글 글래스가 너무 써보고 싶어 안달난 우라질 올림

    • 좋은 코멘트 감사합니다^^ 제가 새로운 업무를 맡아 출장다녀오고 업무 파악하느라 정신이 없어서 답을 이제야 드리네요.
      음악감상과 관련해서는 두개 정도의 포스트를 더 올릴 생각입니다. 음악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보다 나은 소리를 얻는 방법에 대해서 쓸 생각입니다.
      원래는 지난 주말에 썼어야 했는데 이번 주말에는 꼭 올릴 예정입니다.

      음악 동기화와 관련해서는 사실 iTunes Match가 서비스되면 너무나도 편할텐데 아직은 그렇지 못해 저도 많이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곧 나올거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관심가져주시고 코멘트 남겨주세요. 저도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Pingback: Wireless 세상에서 음악 즐기기: 원음에 가까운 음원 얻는 방법 | Organic Media Lab

  3. Pingback: Wireless 세상에서 음악 즐기기: AirPlay 활용법 | Organic Media Lab

  4. Pingback: Wireless 세상에서 음악 즐기기: 원음에 가까운 음원 얻는 법 | Organic Media Lab

  5. 안녕하세요!
    Airplay를 이용한 오디오 환경구축에 호기심이 생겨서 여기저기 검색하다 방문하여 좋은 배움 받고 있습니다. 머리속으로 구성이 거의 되어 가고 있어서 조만간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으로 iTunes Match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iTunes 창에서는 iTunes Match가 있어서 가입이 가능한 것 처럼 보이는데 미국계정으로 가입해도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건가요?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