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닉 미디어 밸리(Organic Media Valley)’가 시작됩니다.

‘오가닉 미디어 밸리(Organic Media Valley)’가 시작됩니다.

‘오가닉 미디어 밸리(Organic Media Valley)’의 시작을 신고합니다. 어디서부터 말씀을 드려야 할까요?

생각의 틀 전환을 위한 5년: 실험실의 네트워크

오가닉미디어랩을 시작한지 꼬박 5년. 처음에는 모든 생각의 틀을 “네트워크”로 전환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시작했습니다. 지식을 만들고 블로그 포스트로 전하다 책이 되었고, 신념을 같이 하는 분들이 하나둘씩 생기고, 그렇게 정기적으로 오프라인에서 만나는 행사인 맛보기 수업을 열게 되었습니다.

3월 19일 오픈 예정인 오가닉 미디어 밸리. 사진에 보이는 공간(복층)에서 주로 워크숍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이론에서, 실전에서 저희도 계속 레슨을 얻고 공부를 하다 보니 이 배움을 정리해서 발표하는 자리가 매달 열리는 저희의 수업입니다. 그리고 나아가 이론을 ‘반드시’ 실전에 적용하고자 하는, 즉 모든 비즈니스를, 생각의 틀을 네트워크로 전환하고자 하는 회사들과 홈스쿨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약 5년간 학교에서 학생들과, 그리고 실전에서 회사들과 다듬어온 “오가닉 레시피(오가닉 방법론)”가 만들어진 배경이기도 합니다.

콘텐츠를, 비즈니스를, 고객을, 조직을, 살아있는 네트워크로 보고 모든 전략과 방법론, 체질을 새롭게 개선하는 작업. 이 작업이 일어나는 곳들이 곧 실험실이며 이 실험실의 네트워크가 곧 오가닉미디어랩입니다.

오가닉 미디어랩의 이론을 실전에 적용하여 모든 비전과 전략을 네트워크로 전환하고 있는 회사들. 이 실험실들의 네트워크가 곧 오가닉 미디어랩입니다.

쿠킹클래스와 오가닉 공간(Organic Space)의 탄생

이런 여정을 거쳐 특히 올해는 실험실들만 모아서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매달 각자의 체험을 나누기 위해 쿠킹클래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조직없는 조직화]를 꿈꾸는 저희에게 이 실험실들의 네트워킹이 실제로 엄청난 시너지를 만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두 하나의 언어를 사용하고, 한 방향을 보고 있다면, 각자는 각자의 일을 할 뿐이지만 결과는 서로를 위해 일하는 결과를 얻게 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실험실의 네트워크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한 두 개의 엔진이 ‘오가닉 미디어 밸리(Space Platform)’와 ‘커넥서스(Software Platform)’입니다. (커넥서스 소개는 곧 ^^)

그래서 이들이 아예 공간적으로도 함께 모여서 일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 오가닉 미디어 밸리. 실험실의 네트워크를 위한 일명 ‘ Organic Space’입니다. ^^ 일반적인 Co-working Space는 일단 모여서 네트워킹을 추구하지만 저희는 네트워킹이 활성화되다 보니 함께 모이게 되었어요.

복층 공간이라 층고가 매우 높고 햇볕이 잘 드는 공간이에요.

오가닉 미디어 밸리는 모든 분들께 개방되어 있습니다. 이 넓은 공간(복층 공간으로 총 220평)을 함께 사용할 회사 또는 개인들도 모시고자 합니다. 오피스의 가격이 아직 설정되어 있지 않은데요 ^^;;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연락주시고 구경도 오세요. 여러 의견을 종합하여 가격은 정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일부 공사기간을 거쳐 약 2주 후에 오픈 예정입니다.

기존의 공간을 거의 손대지 않고 입주할 수 있어서 얼마나 감사한지요! ^^

모여요: 같은 방향을 보는 분들이라면

  • 모집 대상: 오가닉 미디어랩의 개념(살아있는 네트워크)을 실전에 적용하고자 하는 회사 또는 개인
  • 특이 사항: 입주 회사 또는 개인은 오가닉 미디어랩의 기본 교육과 일부 워크숍에 무료로 초대됩니다 (한 방향을 보고 계속 같이 가기 위함입니다)
  • 위치: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64 (216-1 Yeomgok-dong, Seocho-gu, Seoul) https://goo.gl/maps/VuPPfyKmC7t (무료 주차 가능) 네이버 지도에서 보기

– 염곡동 현대자동차 본사 건물에서 3분 정도 거리. 강남역에서 버스로 20분. 청계산 입구역과 양재 시민의 숲역에서 차로 5분 거리(셔틀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판교에서 15분.

  • 오픈 예정일: 3월 26일 (근무 시작 가능일)
  • 오프닝 행사: 3월 29일(목) 저녁6시, 파티와 강의 [블록체인과 오가닉 네트워크]
  • 입주 문의: 02-535-4151, organicmedia@naver.com

    사무공간은 기본적으로 오픈 데스크지만 일부는 입주 회사의 요구에 따라 분리된 공간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회사에서 5분 거리에 있는 산책로. 인릉산 입구인데 매일 점심 먹고 산책하기 더없이 좋은 곳 ^^

신뢰, 뒤에서 부는 바람

사실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실행하면서 저희는 가만히 제 자리에만 있었는데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소식을 듣자마자 입주하기로 결정한 회사들은 물론, 오가닉 미디어 밸리의 회사 구조를 제안해주신 모노리스의 김종석 대표님, 매우 까다로웠던 공간 계약을 도와주신 트러스트 부동산의 공승배 대표님, 그 밖에 여러 도움을 주고 계신 분들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희와 함께 (주)오가닉 미디어 밸리를 설립하게 된 하이퍼스테이션(2년동안 맛보기수업을 진행했던 3rd Space를 운영하는 회사) 덕택에 프로젝트를 실행에 옮길 수 있었습니다. 사실상 저희는 콘텐츠를 제공할뿐, 공간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실제로 애쓰시는 분들은 하이퍼스테이션의 여러분입니다.

연결된 세상에서 신뢰가 무엇인지 계속 강조해왔지만 다시 한번 저희도 깨닫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관계를 만들고, 모든 일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는 하나의 힘, 그것은 결국 [신뢰]라는 사실입니다. 여러분 언제나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내부는 사무공간 외에도 카페, 세미나실, 휴식 공간, 탁구대, 식사 공간 등으로 꾸며질 예정입니다.

<추천 글>

Mar. 02, 2018
Dr. Agnès Yun (윤지영)
Founder & CEO, Organic Media Lab
email: yun@organicmedialab.com
facebook: yun.agnesorganicmedialab
Linkedin: agnesyun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