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1일(목)Tasting Class] 컨텍스트를 디자인하다 (How to design context?)

12월의 주제는 컨텍스트입니다. 지난 달 [네트워크를 그리다] 수업에서는 MVN(Minimum Viable Network)를 중심으로 네트워크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알아봤습니다. 연결된 세상에서 모든 비즈니스 모델을 네트워크로 해석하고 어떻게 실전에 적용할 것인지, 제품-조직-고객의 관계를 어떻게 네트워크로 만들 것인지 방법론과 현장 사례를 논의했습니다.

그런데 이 네트워크를 만드는 주체는 누구인가요? 네트워크를 설계만 해놓으면 저절로 네트워크가 생기고 자라날까요? 컨텍스트는 바로 이 네트워크를 유기체로 만드는 모든 것입니다. 연결된 세상에서는 멋진 플랫폼을 설계한다고 저절로 네트워크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반대로 사소하고 지루한 연결 하나하나가 쌓여 네트워크를 만듭니다. 이 사소한 연결을 만드는 것이 바로 컨텍스트입니다.

오가닉 마케팅이 고객의 경험에서 출발한다면, 컨텍스트는 경험을 만드는 주인공이다. 컨텍스트가 끊어지면 경험도 끊어진다. 경험이 끊어지면 제품은, 서비스는, 콘텐츠는 죽는다. 어떻게 끊김이 없는 컨텍스트를 만들 것인가?

네트워크를 만드는 주체가 바로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좀 더 정확히는 직원을 포함한 모든 고객입니다. 어떻게 하면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연결하고 말하게 할까요? 참여자들이 발견하고 선택하고 경험하고 공유하는 컨텍스트를 디자인하는 것이 이번 수업의 내용입니다. 연결된 세상에서 컨텍스트란 무엇이며 어떻게 설계하는지 알아봅니다.

[1부] 문제 정의: 왜 컨텍스트인가? 미디어의 3요소와 컨텍스트의 역할

[2부] 사례 분석: 컨텍스트 설계 방법론(Contextualization)과 홈스쿨링 회사들의 사례 공유

[3부] 토론과 결론: 끊김이 없는 컨텍스트(Seamless Context)

이번 수업에서도 그 템플릿과 방법론을 공개합니다. 또한 실전에서 네트워크를 만드는데 어떻게 이것을 적용하고 있는지, 사례를 함께 알아봅니다. 왜 연결된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는 결국 컨텍스트 비즈니스인지 이해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 시간: 2017년 12월 21일(목) 오후 3시~8시 (약 3시간 수업, 1시간 토론, 7시부터 와인과 간단한 저녁식사) 2시 50분부터 자기 소개와 수업진행 방식 소개가 있습니다. 다른 참가자 분들을 위해 꼭 10분전까지 와주세요 ^^)
  • 장소: 3rd SPACE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457-2)
  • 인원: 30명 내외
  • 대상: 연결된 시장에서 일하는 모든 기획자, 디자이너(UI, UX), 전략가, 마케터, 오가닉 미디어·비즈니스·마케팅을 실전에 적용하는 [오가닉 레시피] 방법론이 궁금하신 분
  • 참가비: 20만원 (연회비 120만원) *기존 참가자의 추천이 있으면 1회 15만원, 연회비 99만원
  • 프로그램 문의: help@organicmedialab.com, https://www.facebook.com/organicmedialab/, 02-521-2997
  • 연회원 혜택 자세히 보기

<읽고 오면 도움되는 글>

12월 맛보기 수업 등록

2017년부터는 수업 등록과 행사 진행을 3rd스페이스((주)하이퍼스테이션)에서 주관합니다. 아래의 양식을 작성하여 등록하시면 결제 안내를 이메일로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ec. 4, 2017
Organic Media Lab
help@organicmedialab.com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